대경대학교 학생진로심리상담센터

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검사

당신의 삶 가운데, 편안하고 따스한 마음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 척도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인터넷이 없다면 내 인생에 재미있는 일이 하나도 없을 것 같다.
2 실제 생활에서도 인터넷에서 하는 것처럼 해보고 싶다.
3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해서 다른 일을 할 수가 없다.
4 사이버 세상과 현실이 혼동될 때가 있다.
5 인터넷을 할 때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짜증이 난다.
6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7 인터넷을 하는 동안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
8 일상에서 골치 아픈 생각을 잊기 위해 인터넷을 하게 된다.
9 인터넷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쉽게 흥분한다.
10 인터넷을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 같다.
11 “그만 해야지”하면서도 번번이 인터넷을 계속하게 된다.
12 일상 대화도 인터넷과 관련되어 있다.
13 해야 할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인터넷부터 하게 된다.
14 일단 인터넷을 시작하면 처음에 마음먹었던 것보다 오랜 시간 인터넷을 하게 된다.
15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면 금방 답답하고 못 견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16 인터넷을 하느라 다른 활동이나 TV에 대한 흥미가 감소했다.
17 인터넷을 하면서도 죄책감을 느낄 때가 있다.
18 지나치게 인터넷에 몰두해 있는 나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19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끊임없이 한다.
20 내가 생각해도 나는 인터넷에 중독된 것 같다.

출처 : 이순묵 외 연구팀이 제작한 “성인 인터넷 사용 자기보고척도”, A-척도

31점 미만 : 일반 사용자군

인터넷을 자신의 흥미와 욕구,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경우로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 원하는 목적을 이루고 나면 지체하지 않고 인터넷 접속을 종료한다. 필요에 의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고 당장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어도, 그다지 불편감을 느끼지 않고 참고 기다릴 수 있으며,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정서, 행동, 직업, 대인관계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 건전한 사용자들이 속하는 유형이다.

* 치료적 접근 : 불필요
31점 이상 54점 미만 :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Ⅰ군

목적 외에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잠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기는 하나 현재 뚜렷한 문제없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경우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의 궁금함, 답답함, 약간의 짜증을 경험한다. 꼭 필요하지 않아도 습관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수시고 메일/방명록을 확인하고 속도가 느리면 기다리지 못하고 재접속하거나 반복 클릭을 하는 등 인내심이 부족해진다. 인터넷을 사용하느라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는 아니지만 다소간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혼자 보내는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통해 해결하려는 경향성을 보이게 된다. 인터넷이 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단계이다.

* 치료적 접근 : 관리 요망 : 건강한 인터넷 사용과 사회적, 직업적 기능 수행을 위해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필요합니다.
54점 이상 67점 미만 :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Ⅱ군

현실의 대인관계가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사이버 세계가 대인관계의 중심이 되며, 이러한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하고 주변 사람들도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기 시작하고 인터넷 사용에 대한 걱정과 염려, 잔소리를 표현한다.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은 회피하게 되고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불안, 초조, 짜증, 분노를 경험하며 수면부족, 피로감, 금전적 소비가 증가한다. 심지어 인터넷 사용과 관련해서 거짓말을 하거나 변명, 합리화하고 자신의 인터넷 사용을 축소/은폐하려는 시도를 보인다. 최소한의 사회생활을 하지만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사용이전에 비해 뚜렷한 생활의 변화가 생기고 인터넷을 조절하기 위해서 외부의 도움이 필요한 단계이다.

* 치료적 접근 : 상담 요망 : 정신건강관련 분야에서의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67점 이상 : 고위험 사용자군

인터넷 사용을 자기의 의도대로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른 경우로,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에서 보낸다. 식음을 전폐하고 씻지도 않고 인터넷에 몰두하고 며칠 씩 외박을 하기도 하며, 심지어 현실과 사이버 세상을 구분하지 못하고 혼란을 경험한다. 인터넷을 하지 못하게 되면 심각한 불안, 초조, 짜증, 분노를 경험하고 폭력적인 말과 행동을 보이는 등, 감정 조절에 어려움이 있다. 가족갈등이나 대인관계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학사경고를 받거나 직장에서 쫓겨나는 등, 사회생활에 뚜렷한 장애가 있다. 현실생활 보다는 인터넷이 생활의 중심이 되어, 가족이나 주변사람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사회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며 하루 종일 인터넷에 빠져 있는 상태로 전문적인 치료가 시급한 단계이다.

* 치료적 접근 : 집중치료 요망 : 전문치료기관에서 인터넷 병적 사용에 대한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